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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심리

학습심리 생활사례(6) - 메모(Memo)

by cashoasis 2024. 1. 2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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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모의 정의와 역사

메모(Memo) - 기억해야 할 내용을 적은 글 또는 그 행위를 말합니다.

 

메모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습니다.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메모를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.

 

* 고대 메소포타미아

메모의 가장 오래된 기록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발견되었습니다. 기원전 3000년경에 만들어진 점토판에 메모가 기록되어 있습니다. 이 메모는 주로 장부나 거래 기록과 같은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.

 

* 고대 이집트

고대 이집트에서는 파피루스라는 종이에 메모를 작성했습니다. 파피루스는 이집트에서 재배되는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,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 메모 작성에 적합했습니다. 이집트에서는 법률, 의학, 종교 등 다양한 분야의 메모가 작성되었습니다.

 

* 고대 그리스

고대 그리스에서는 양피지에 메모를 작성했습니다. 양피지는 동물의 가죽을 얇게 펴서 만든 종류로, 고대 이집트에서 발명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고대 그리스에서는 철학, 문학,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메모가 작성되었습니다.

 

* 고대 로마

고대 로마에서도 양피지에 메모를 작성했습니다. 고대 로마에서는 법률, 정치,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메모가 작성되었습니다.

 

* 중세

중세에는 종이가 발명되면서 메모 작성이 더욱 쉬워졌습니다. 종이는 나무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, 양피지보다 저렴하고 가볍습니다. 중세에는 종이에 메모를 작성하여 책을 만들거나, 편지를 쓰는 데 사용했습니다.

 

* 르네상스

르네상스 시대에는 학문과 예술이 발전하면서 메모 작성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. 르네상스 시대에는 종이에 메모를 작성하여 학문 연구나 예술 작품 창작에 활용했습니다.

 

* 근대

근대에는 인쇄술의 발명으로 책과 신문이 보급되면서 메모 작성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. 하지만 여전히 학습이나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기록하기 위해 메모 작성이 필요했습니다.

 

* 현대 그리고 지금

현대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발명으로 메모 작성이 더욱 간편해졌습니다.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손으로 메모를 작성하지 않고도, 키보드나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여 빠르고 쉽게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
메모의 종류

메모는 작성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 

* 학습 메모: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, 기억하기 위해 작성하는 메모입니다.

* 업무 메모: 업무 내용을 기록하기 위해 작성하는 메모입니다.

* 일상 메모: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기록하기 위해 작성하는 메모입니다.

* 창의적 메모: 아이디어를 기록하거나,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작성하는 메모입니다.

메모의 학습 심리효과

메모는 학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메모를 작성함으로써 학습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, 기억할 수 있습니다.

메모의 학습 심리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1990년대 초반에 미국의 심리학자 로버트 맥크라우드(Robert McCrudden)와 로버트 던(Robert Dunn)은 메모 작성의 학습 효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. 이 연구에 따르면, 메모를 작성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습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,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2000년대 초반에 한국의 심리학자 이승헌(Lee Seung-heon)은 메모 작성의 학습 동기 부여 효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. 이 연구에 따르면, 메모를 작성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학습에 대한 참여도가 높고, 학습 동기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 

이러한 연구 결과는 메모가 학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

 

 

*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.

 

메모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, 요약해야 합니다. 따라서 메모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학습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, 정리하게 됩니다. 이 과정에서 학습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 

* 기억을 강화한다.

 

메모를 작성하고, 암기하는 과정에서 학습 내용이 기억에 더 잘 저장됩니다. 메모를 작성할 때는 학습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, 학습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, 기억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메모를 암기할 때는 학습 내용을 반복해서 접하게 되므로, 기억이 더욱 강화됩니다.

 

*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.

 

메모를 작성하는 것은 학습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고,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메모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학습 내용에 집중하고, 노력해야 합니다. 이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지고, 학습 동기가 강화됩니다.

 

* 학습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.

 

메모를 작성하고, 암기한 후, 테스트를 통해 학습 효과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. 테스트를 통해 학습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, 기억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전략을 수정하고,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메모의 활용방안

 

메모는 학습에 있어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. 메모를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*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, 요약할 수 있도록 메모를 작성한다.

* 메모를 작성하고, 암기하는 과정에서 학습 내용을 반복해서 접하도록 한다.

* 메모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지한다.

* 메모를 작성하고, 테스트를 통해 학습 효과를 평가한다.

 

메모는 학습에 있어 중요한 도구입니다. 메모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업무, 일상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.

메모하는 방법

메모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메모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.

 

* 목적을 명확히 한다. 메모를 작성하는 목적을 명확히 하면, 메모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.

* 체계적으로 작성한다. 메모를 체계적으로 작성하면,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

*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한다. 메모를 작성할 때는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여,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
* 나만의 방식을 찾는다. 즉 메모하는 노하우를 만들라는 뜻입니다. 메모를 작성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니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 효과적으로 메모를 작성하도록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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